줄기세포 사망 – 줄기세포 치료환자 사망
줄기세포로 치료 받던 한국인 2명의 사망에 대해 국제세포의학회(ICMS)는 14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시술과 사망간의 인과관계가 없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줄기세포로 치료 중 사망을 하였지만 직접적인 사망원인 줄기세포 문제가 아니라는 내용인데요
글렌 맥기 미국 실천생명윤리센터 박사는 “두 화잔 모두 치료받기 전에 충분한 사전 정보를 제공받았고 이에 동의한 것으로 확인했다”며 “윤리적인 문제 또한 전혀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말했습니다.
데이비디 오들리 국제세포의학회 사무총장은 “중국에서 줄기세포 치료를 받은 후 사망한 전모씨는 알앤엘의 줄기세포와 관련 인과관계가 없다는 판정을 내렸다”고 밝혔고 “일본에서 사망한 임모씨는 시체검안서, 진료 차트 등을 종합 검토한 결과 줄기세포가 사망원인이라는 증거를 확인 할 수 없었고 시술 전 이미 존재하고 있던 혈전 때문에 사망했다”고 밝혔습니다.
ICMS는 세계의 줄기세포 학자와 의사 500여명이 참여한 전문국제학외 입니다.
줄기세포 치료 치료가 성공을 한다면 이것은 인류가 불을 발견 한 것과 같은 엄청난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줄기세포 치료로 상용화 되어 일반인들도 쉽게 접 할 수 있다면 많은 사람들에게 새로운 세상을 만나게 하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