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무스 란?
후무스는 병아리콩으로 만드는 중동의 대표 음식 겸 스프레드 입니다.
후무스는 중동 식사에서는 없어서는 안될 정말 중요한 음식인데요 최근에는 중동 뿐만아라 전 세계에서 많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후무스는 마켓에서 판매 하는 제품도 있지만 대부분 후무스를 즐기는 분들은 가정에서 직접 만들어 먹는 것을 더 선호는데요 그 이유는 대량생산 하는 후무스 보다 신선하고 질 좋은 재료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후무스는 물에 하루 밤정도 불린 병아리 콩을 각종 향신료와 함께 갈아서 걸죽하게 만드는데요
가장 중요한 병아리 콩을 물에 불린 후(하루 밤 정도) 충분히 끓여 믹서에 갈아 주시면 됩니다.
이때 레몬즙을 넣어서 함께 갈아 주는데요
레몬즙 외에도 후무스에는 기호에 따라 향신료를 추가 하는데 주로 마늘, 올리브유, 소금, 후추 등을 넣어서 만듭니다.
후무스 의 주재료가 되는 병아리 콩은 중간에 톡 튀어나온 부분이 병아리의 부리를 닮았다 해서 붙여진 이름으로 이집트콩, 칙피(chick pea) 등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병아리 콩 효능?
병아리 콩에 포함된 식이섬유는 장의 운동을 활발하게 해서 변비 해소에 효과가 좋습니다.
또한 콜레스트롤을 흡착하여 배설 해주는 기능도 있다고 해요
칼슘과 마그네슘을 함유 하고 있어 뼈와 근육을 튼튼하게 해주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병아리콩에 함유된 칼륨은 미네랑의 일종으로 부종을 예방하고 몸속에 나트륨을 신장에 있는 노페물과 함께 배출해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병아리콩에 함유된 아연은 세포의 재생을 돕는데요 신체의 성장과 피부염증, 상처 회복을 돕는 효과도 있습니다.
인도에서는 밤에 얇은 직물인 모슬린을 식물 위에 덮어 두었다가 아침에 이 천을 짜서 이들 유기산을 병에 받아 최음제로 사용하고 기관지염, 콜레라, 변비, 설사, 소화불량, 복부팽만, 일사병 등의 치료에 사용합니다.
미국에서는 주 용도는 수프와 야채요리로 사용되는데요 발아시켜 콩나물로도 이용한다고 해요.
어린 싹이나 미숙 꼬투리는 시금치 처럼 이용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또한 동물 사료로도 사용하고 풀로 만들어 사용할 수도 있는데 잎의 추출물은 여러 가지 유기산이 있어 의약품이나 식초로도 사용한다고 해요
칠레에서는 병아리콩과 우유를 4:1로 혼합하여 설사에 걸린 어린이를 치료하기도한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