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News / 경주 지진 규모 5.8 지진피해 ‘대피요령 조기교육’ 절실하다

경주 지진 규모 5.8 지진피해 ‘대피요령 조기교육’ 절실하다

지난 12일 지진은 그저 남에 나라 일 이라고 생각 하던 우리나라에 강력한 지진이 발생했다.

또한 지진의 진앙지가 해수가 아닌 내륙에서 발생했다는 부분에서 경주와 인근 부산, 울산, 포항, 대구, 경북 등의 주민들은 추가 지진이 발생 할 것이다 라는 속보에 뜬 눈으로 밤을 지세웠다.

실제 지진을 경험한 필자는 1차 지진 보다 2차지진이 더욱 강력하다는 것을 느꼈다.

경주지진12.jpg
경주지진 에 놀란 아파트 주민들
경주지진13.jpg
경주지진 으로 파손 된 상가 쇼윈도

경주지진14.jpg 또한 1차 지진 당시 식사를 하던 중 순간 전쟁이 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놀란 가슴을 쓸러내려야 했고 지진의 진동은 가셨지만 방송 어디에서도 지진에 대한 속보는 없었고 내용을 파악하기 위해 인터넷 검색을 시도 했지만 인터넷 또한 사용이 불가능 했고 지인에게 전화를 시도 했지만 전화도 불통이었다.

또한 지난 여름 무더위 재난 문자가 스팸처럼 날라오더니 지진 재난 문자는 1차 지진이 발생하고 10여분이 지난 7시 54분에 문자가 도착 했다.경주지진15.jpg

경주지진10.jpg

경주지진11.jpg 1차 지진 후 잠시 안정기를 가지는가 했는데 8시 32분 경 다시 1차 지진 보다 더욱 강력한 2차 지진이 발생했다. 진열대 흔들 흔들 하며 집 전체가 흔들렸는데 그 진동은 살아생전 처음 느껴 보는 진동이었다.

2차 지진 후 JTBC 뉴스룸으로 채널을 고정하자 손석희 앵커가 “준비한 뉴스를 중단 하고 뉴스특보 체제로 진행 하겠다” 라며 지진 관련 뉴스를 상세하게 보도 했다.경주지진9.jpg

경주지진8.jpg

경주지진7.jpg 아마 지진 뉴스를 가장 빨리 가장 정확하게 전달한 것이 JTBC 뉴스룸이 아닌가 한는 생각이 들었다.

이번 경주 규모 5.8 지진은 당초 5.9로 보도 하다 정정 되어 경주에서 발생한 2차 지진 규모는 5.8로 보도 뒤었는데 그 동안 지진은 일본에서 만 발생한다라고 생각한 나 자신이 얼마나 멍청 한가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2차 지진 후 집안 외벽을 곳곳히 살펴보았지만 특별히 금이 가거나 피해가 입은 것은 보이지 안았다.경주지진6.jpg

경주지진4.jpg

경주지진5.jpg 하지만 뉴스를 통해 보도 되는 내용을 살펴 보면 지진피해는 엄청났다는 것을 실감 할 수 있었는데 경주 지역에서는 상가 쇼윈도가 깨어지는가 하면 물탱트가 터지고 여기저기서 사고가 계속 접접 되고있는 것을 보면서 지진은 남에 나라 일이라고 생각 한 것이 나 만이 아니구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또한 온라인에서도 “지진대피요령” 이라는 검색어가 떠오르는 것을 보면 나 와 일부 사람들이 지진에 대해 안일하게 생각한 것이 아니라 우리나라 전체가 지진 을 너무 과소평가 한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이번 경주 지진으로 인해 수 많은 지진 기사들이 넘처 나고 있는데 그 중에서 눈에 띄는 기사가 있었다. 바로 오마이뉴스의 “경주 강진, 500여년 전부터 예견됐다” 라는 기사 이다.경주지진2.jpg

경주지진1.jpg

경주지진13.png 해당 기사를 보면 신라시대 경주에서 대지진이 발생했다는 이야기가 실려있다.

또한 이미 우리나라는 유라시아판과 태평양판이 만나는 지점이라는 것이 알려진 상태인데 사전에 철저한 예방을 하고 있었더라면 지진 발생 전 충분히 시민들에게 공시 할 수 있었던 일이라고 본다. 어떠한 일을 당할 때 사전에 인지 하고 당하는 것은 그 충격이 덜 할 것이니 말이다.
경주지진3.JPG

늦었다고 생각 할 때가 가장 빠른 것이다 라는 말이 있듯이 이번 경주 지진을 교훈 삼아 지진 발생시 어떻게 대처 해야 할지 유치원에서부터 교육이 필요할 것으로 보이며, 정부 와 국회는 지진 발생을 조기에 파악하여 지역민들이 피해가 없도록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다.

이번 처럼 지진이 발생한 후 재난 문자는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일’이니 다시는 이번 실수가 없도록 철저한 사전예방이 절실히 필요 할 것으로 보인다.

Check Also

빗썸해킹

가상화폐 거래서 빗썸 350억 해킹 입출금 서비스 중단

가상화폐 거래소 빗썸이 350억 규모의 가상화폐 를 해킹 으로 도난 당하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빗썸 해킹 …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